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하 건보공단)은 최초로 건강보험제도 도입 준비단계인 법률 제정 컨설팅부터 제도의 안정적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ICT 시스템 구축 지원까지의 ‘K-건강보험 통합패키지’ 전파를 위한 첫 걸음을 떼었다고 밝혔다.
건보공단은 지난 1일 아프리카 감비아(The Republic of The Gambia) 보건부로부터 이같은 내용의 통합적 협력사업에 대한 의향서를 수신했다.
이번 협력의향서는 건강보험 제도 도입 초기단계인 법률 제정 컨설팅부터 담당자 역량 배양을 위한 초청연수 및 시범사업 등 중·장기적인 개발협력사업 대한 감비아의 의향 및 관심을 확인한 것으로써, ‘K-건강보험’의 우수성 및 운영경험을 높이 평가한 세계은행과의 긴밀한 협력으로 이뤄졌다.
특히 이번 협력의향서에는 건보공단이 그동안 진행했던 제도설계 컨설팅, 역량강화 초청연수뿐만 아니라 건강보험 제도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는 건강보험 행정 거버넌스 및 연관 ICT 시스템 구축 지원은 물론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한국의 코로나 대응 경험 공유가 포함돼 그 의미가 남다르다는 설명이다.
건보공단은 이를 바탕으로 감비아 보건부 및 세계은행과 협력해 ‘K-건강보험 통합패키지’ 전파 및 ‘한국의 코로나 대응경험 공유’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의향서는 감비아 보건부 제1사무차관(Permanent Secretary I)인 무하마도우 라민 자이테흐가 감비아를 대표해 작성 및 서명했으며,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실제 만남 없이 비대면 방식으로 서신을 전달했다.
이와 관련 강상백 건보공단 글로벌협력실장은 “이번 협력의향서를 계기로 감비아를 포함 아프리카 지역에 K-건강보험이 확산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했다”며 “세계은행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해 K-건강보험의 우수성 및 한국의 코로나 대응 사례를 세계에 전파할 수 있는 글로벌 개발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July 06, 2020 at 08:00AM
https://ift.tt/3e2S3UX
건보공단, 아프리카 감비아 대상 'K-건강보험 통합패키지' 전파 추진 - 한의신문
https://ift.tt/37lap1v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건보공단, 아프리카 감비아 대상 'K-건강보험 통합패키지' 전파 추진 - 한의신문"
Post a Comment